커피가 사라질 위기

무더운 여름 아이스 아메리카노 한잔은 우리의 일상이 되었습니다. 한국 성인은 연간 350잔 이상의 커피를 마신다고 합니다. 하지만 2040년쯤엔 지금처럼 커피를 마시기 어려워질지도 모른다고 합니다. 지구의 기후변화로 인해 커피가 사라질 위기에 놓였기 때문입니다.   인류가 사랑하는 커피 종류 중 풍부한 향기와 신맛의 조화로운 풍미를 가진 아라비카라는 품종이 있는데 세계 커피 시장의 60~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브라질, 콜롬비아등…

Details

친환경 쿡스토브

다양한 차원의 CSR 활동 중 환경적 차원의 CSR 활동 이야기를 준비했습니다. 여러분들은 요리를 할 때 주로 어떤 도구를 사용하시나요? 전자레인지, 전기레인지, 오븐 등 다양한 가전제품들을 사용하실 텐데요. 하지만, 아직 전기보급이 원활하지 않은 세계 각지에서는 나무 땔감을 활용하여 불을 피워 요리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나무 땔감을 활용한 재래식 방식은 탄소배출을 온실가스의 주범으로 지목될 만큼 환경에 치명적인…

Details

에코패키징(Eco Packaging)

기업들은 지금까지 기업의 친환경 경영은 기업의 이미지 향상의 수단으로만 생각했다. 그러나 이제 기업의 친환경 경영은 필수 조건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현명한 소비자들에 선택의 척도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최근에는 제조·유통업들의 친환경 경영의 실천이 돋보이고 있는데 그 예로 친환경 포장박스(Eco-friendly Packaging)를 실천하고 있다. 브랜드들이 패키징 박스를 제작할 때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살리면서 화려한 컬러와 소재로 제작해 왔지만 에코패키징(Eco Packaging)으로…

Details

사회적 책임에서 가치를 발견하다

활성탄과 이온교환수지 필터로 수돗물을 마실 수 있는 물로 바꿔주는 휴대 가능한 가정용 물 여과 제품인 Brita는 단순한 정수기 필터 브랜드였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자신들의 브랜드에서 ‘환경을 살리는 제품’이라는 명확한 가치를 부여하면서 전략적인 CSR 마케팅을 추진하여 그들의 브랜드 구축과 사회적 책임 활동을 성공적으로 하였습니다. 먼저 그들은 플라스틱 물병이 매출감소와 환경오염을 일으키며 자사의 정수기로 인해 절약되는 플라스틱병을 수치로…

Details

말라리아를 피하는 살충모기장

말라리아는 원충에 감염된 모기에게 물리게 되면 생기는 병으로 에이즈, 결핵과 함께 희생자가 가장 많은 세계3대질환의 하나입니다.  UN이 추구하는 UN 새천년 개발 목표 (Millennium Development Goals: MDGs)중에 한 가지가 말라리아 퇴치이기도 합니다. 전 세계 중 약 90%의 말라리아 환자는 아프리카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취약한 거주지와 영양부족, 의료서비스의 적절한 조치를 받지 못해서 목숨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현재까지 많은…

Details

What is your Friday for Future?

자신의 미래를 위해 학업에 온전히 투자할 수 있는 시기가 학생의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특권을 뒤로하고 매일 등교를 거부하면서 스웨덴 의회 앞에서 기후 변화 대책을 촉구하는 한 소녀가 있습니다. 바로 16살 소녀 그레타 썬버그의 이야기입니다. 그레타는 기후 문제는 곧 식량문제, 재난, 난민, 전쟁으로 이어지며 기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미래도 없다고 강력히 주장하면서 정부에 기후…

Details

[보도 자료] 김영란법 이후 국내 기업들의 접대비 지출 및 재무적 성과 연구

  김영란법 이후의 국내 기업들의 접대비 지출실태 및 재무적 성과 연구 – 넥스트소사이어티재단연구팀 –   김영란 법 시행 이후 국내 대표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상장기업들의 접대비 지출 3% 감소 □ 상장법인이 아닌 법인들의 접대비 현황을 살펴보면, 2016년 10조 8952억 원으로 최고치를 기록한 후에 본격적으로 김영란 법이 시행된 2017년 10조 6501억 원으로 감소함 – 2015년에 평균적으로 약…

Detai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