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 자료] 김영란법 이후 국내 기업들의 접대비 지출 및 재무적 성과 연구

  김영란법 이후의 국내 기업들의 접대비 지출실태 및 재무적 성과 연구 – 넥스트소사이어티재단연구팀 –   김영란 법 시행 이후 국내 대표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상장기업들의 접대비 지출 3% 감소 □ 상장법인이 아닌 법인들의 접대비 현황을 살펴보면, 2016년 10조 8952억 원으로 최고치를 기록한 후에 본격적으로 김영란 법이 시행된 2017년 10조 6501억 원으로 감소함 – 2015년에 평균적으로 약…

Details

Next Society Friends

넥스트소사이어티재단은 어떤 단체인가요? ‘서로 돕고 서로 나누며 서로 존중하라.’ 모두가 잘사는 행복한 세상을 실현하기 위해 인류의 CSR (Collaborate, Share, Respect)을 주창하는 넥스트소사이어티는 2010년 설립된 외교통산부등록 공익재단입니다. 취약계층의 자립과 역량강화를 위해 노력하며 개인(ISR)과 기업의 사회적책임(CSR)을 연구하고 이를 확산시켜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넥스트소사이어티클럽은 무엇을 하나요? 개인과 기업의 사회적책임(CSR)은 유형의 자산을 기부와…

Details

iCSR 청소년 서포터스 교육프로그램

iCSR 청소년 서포터스 교육프로그램 1. 개요 새천년 인류의 최대 화두는 지속가능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 SD)이다. 이미 UN을 비롯한 국제사회는 새로운 발전 패러다임으로 SD를 채택하고, 구체적 목표(SD Goals: SDGs)를 설정하여 SDG 2030(Post 2015) 아젠다를 수행한다. SDG 패러다임 속에서 청소년들은 이제 발전의 수혜자를 넘어서, UN과 각국 정부 주도의 SDG 실행과 목표달성에 새롭게 초대받은 귀중한 동반자(Partner)이다. 넥스트 소사이어티 재단(NSF)은…

Details

[연구자료]지배주주의 부정행위와 기업가치

  지배주주의 부정행위와 기업가치 -한국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본 연구는 사례연구(case study)로서 재벌총수의 불법행위와 처벌이 기업의 경영성과나 전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정부의 정책입안자나 대중에게 기업생태계에 대한 관련 기초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익성 측면에서 M자 형태를 보인다. 이는 기소시점에서 최종선고 까지는 하락하다가 선고 후에…

Details

총수 구속된 재벌기업 5곳 주가 93% 올랐다

총수 구속된 재벌기업 5곳 주가 93% 올랐다 삼성·SK·한화·CJ·오리온·LIG그룹 등 전수조사 결과…태광그룹만 유일하게 하락 이석 기자   ㅣ ls@sisajournal.com  | 승인 2017.03.31(금) 11:00:00 | 1432호   삼성전자 주가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다. 외국인의 적극적인 매수에 힘입어 연일 사상 최고가를 경신 중이다. 삼성전자 주가는 3월6일 종가 기준으로 200만4000원을 기록했다. 1975년 6월 상장 이후 42년 만에 처음으로…

Details

“CSR ‘제대로’ 하면 사면논란 없어질 것”

김성택 넥스트소사이어티재단 이사장 “CSR ‘제대로’ 하면 사면논란 없어질 것” “CSR(기업의 사회적책임)을 ‘제대로’ 수행하는 기업이라면 총수의 구속이나 사면 따위를 논할 필요가 없다. 지속가능한 국가발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국제사회 기준에 맞는 공평한 법 집행과 진정한 CSR 정신을 확립해야 한다.” ▲ 김성택 넥스트소사이어티재단 이사장이 ‘재벌총수의 불법행위에 대한 처벌이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제목의 보고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김성택 넥스트소사이어티재단 이사장은…

Details

[보도자료] 재벌총수의 법적처벌이 기업에게는 어떤 영향?

재벌총수의 법적처벌이 기업에게는 어떤 영향? 2005년 이후 재벌총수들의 기소사건을 중심으로 □ 기업의 사회적책임(CSR)정신의 확산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넥스트소사이어티재단(이사장 김성택)은 재벌총수에 대한 법적처벌이 기업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재벌 총수의 구속으로 인한 부재기간 동안에 수익성은 떨어지지만, 투자나 고용은 위축되지 않으며, 오히려 주식가치는 상승되는 것으로 나타남. ㅇ 수익성(ROA: 당기순이익/총자산)은 감소하지만, 투자(R&D 비용), 고용(총…

Details

김성택 (재)넥스트소사이어티 이사장 “CSR은 비즈니스와 사회의 공감이다”

지난해 국내 기업의 CSR 관련 부서에는 CSV(Create Shared Value) 광풍이 불었다. 너도나도 CSV를 외치는 와중에 몇몇 기업들은 관련부서명을 CSV팀으로 바꾸기도 했다. 과연 CSV는 CSR의 진화한 모델일까? 그리고 CSR이 꽃피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 2010년부터 국내기업의 CSR활동을 평가해 매년 그 결과를 발표해온 김성택 (재)넥스트소사이어티 이사장에게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에 대해 물었다. “CSR은 비즈니스와 사회의 교감이자 공감이다. 합의(Consensus)다.”…

Details